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중국 주식-하이캉웨이스(하이크비전)와 중공교육과기 분석 정리

by 셜리 2020. 5. 21.
반응형

기본적으로 중국 기업들은 모험이 가득한 롤러코스터같아 보여서 중국 주식은 별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길게 보면 세계에서 중국만큼 큰 성장율을 보여주고 있는 나라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투자 관점으로는 잘 골라서 들어가보면 괜찮을 듯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ETF로 들어가면 안전하고 좋았는데, ETF들은 대부분 중국 관영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부실한 기업들의 대부분이 관영기업들이라 성장성이 별로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게다가 얼마전에는 루싱커피가 회계부정이 발각되어서 잘 나가던 기업이 하루 아침에 상장폐지 위기에 직면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역시 중국은 모험이 가득한 나라구나 싶네요. 그래서 유투브에서 삼프로와 돈투 영상들에서 나오는 얘기를 종합해서 요 두기업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두 기업 모두 심천종합지수에 들어갑니다.

 

 

중국 최대 폐쇄회로 CCTV 기업 - 하이크비전

 

굳이 음모론까지 생각하지 않아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들여다보면 소리없는 전쟁이 한참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으니, 정상적인 방법보다는 은밀한 복수들이 많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런 영향 중에 하나일까요? 심천A에서 시가 총액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하이크비전 주가가 최근의 미국의 제재 가능성으로 큰폭으로 며칠간 내렸습니다. 하지만 화웨이와 다르게 cctv관련주인 하이크비전은 길게 보면 별 영향이 없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봅니다.

 

- 중국 내수 위주의 매출이 대부분

- 2020년, 2021년은 당분간 중국은 내수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함.

- 디지털 인프라 구축은 가장 큰 핵심 사업 중 하나

- 결론 : 미국 증시에 진출하려면 투명성 입증을 통과해야 하므로 안전한 주식일 수도 있겠지만, 요즘 미중 관계를 생각할 때는 오히려 불안할 수 있다고 생각함. 하이크비전은 중국 내 주식이고, 코로나19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서 인프라 구축에 힘쓸 것이므로, 적어도 1,2년은 안전하지 않을까?

 

하이크비전 주가가 잘 올라가다가 미중 문제로 요즘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공무원 시험과 취업 관련주 - 시험중공교육과기

 

유투버 돈투님이 

"경기가 안좋을 때, 불안할 때는 취업이 필요한 젊은이들은 더욱 열심히 공부할 테고, 경기가 좋으면 좋은 회사에 취업하려고 또 열심히 공부할테니, 이 기업은 항상 좋을 것 같다"

라고 할 때 정말 공감이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중공교육과기 주가가 꽤 높이 올라서 조정을 기다려야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아주 쬐금 내렸네요. ㅎㅎㅎ

 

 

중국 중저가 화장품 기업인 프로야나, 알리건강, 평안굿닥터 등등 돈투님이 두달 전쯤에 얘기한 대로 매수했다면 꽤 크게 벌었겠죠? 그래도 중국 주식은 하기가 늘 겁납니다. 저는 아직도 구경 중이긴 합니다만, 우선 정리부터 하고. ㅎㅎㅎ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