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밀 일기

습관적인 불안감을 당장 잠재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셜리 2024. 7. 11.
반응형

만약에 힘든 상황 때문에 장기간 강한 스트레스에 노출됐었다면, 잠시 잠깐의 평화로운 순간에도 불안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들이 머리 속을 휘젓고 다니고 있게 됩니다.  분명 그런 일은 없을 거라는 이미 알고 있거나, 직접 확인하게 되더라도, 마음 켠에 진하게 불안이 남아있습니다. 뿐인가요? 어지러운 마음을 간신히 달래고 깊은 수면에 성공하더라도, 아침에 눈을 뜨게 되면 어김없이 우울감이 몰려옵니다.

내 인생은 왜 이럴까….


무의식 속에서 뛰놀고 있던 어두운 상상들이 오전 내내 머릿속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런 걱정과 불안들은 대부분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더러는 일어나기도 하지만, 그건 그저 우연의 일치일 확률이  높죠. 어쩌다가   불안한 생각들을 떠올렸다 거나, 일정 기간 그렇게 잠식되어 있었더라도, 실제로는 여전히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시 잠깐 행복한 상상을 했다고, 그게 현실이 되지 않는 것처럼. 그러니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불길한 생각을 했다고, 우리 인생에서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니까.

 

실제로 힘든 일을 겪게 되었다면, 슬프고 아파해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그런 일들을 생각보다 그렇게 자주 겪지는 않죠. 그보다는 날마다 어쩌면 매시간마다 우리의 속은 소위그럴까봐 대한 속삭임들로 아주 시끄럽습니다. 그런까봐 귀를 기울이지 말아야 합니다. 귀를 기울이다가 확신으로 변하게 되면, 우리의 인생에 끼치는 영향력은 커지게 됩니다.

어쩌면 망상일 수도...

 

계속해서 오랜 시간 부정적인 생각에만 골몰해 있게 된다면, 세월이 흐른 뒤에 얼추 비슷하게 삶이 그렇게 흘러오게 경우를 우리 인생에서 자주 발견할 있습니다. 인생을 되돌아보아도, 생각으로만 현실화시킨 사례가 너무나 많습니다. 특히 인간 관계에서 좀더 많이 발견할 있죠. 인간들끼리는 서로 에너지를 주고받게 되니까요.

 

우리는 일어나도 일을 이렇게나 쉽게 만들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스스로 그렇게 되도록 부추기지 않기 위해, 부정적인 흐름을 만드는 습관을 바꾸어놓아야 합니다. 그래서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 저는 명상을 합니다. 저는 스스로에게 매일 매일 이야기해 줍니다.

그건 현실이 아니야. 염려일 뿐이지

 

번이고 스무 번이고 "이건 가짜 마음이야"라고 자신에게 되뇌입니다. 실제로는 그런 일이 오늘은 일어나지 않았고, 내일에도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그렇게 반복하다 보면,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마음에 병이 것인지 발견할  있습니다.

 

어떻게 좋지 않은 에너지를 끌어들이고 있었는지도 느낄 있게 되죠.

 

그렇게 이런 불안들이 현실이 아님을 분명히 자각한다면, 불안이 당장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해도,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은 줄어듭니다. 혹시 일어난다 해도 병들지 않은 마음이 그렇게 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테니까.

 

지금 여러분도 마음에 소위그럴까봐 괴로운 있다면 가만히 바라보세요. 그저까봐 불과한 것이라면 가만히 바라본 뒤에는 그저 놓아주세요. 그렇게 계속 반복하는 겁니다. 놓아 버릴수록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머릿속을 휘젓고 다니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가짜임을 지금 당장 알아차리세요.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저와 함께 명상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채널명 : 내꿈스  보이스 https://youtu.be/Eoecg3I-Z9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