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짤막 뉴스] 퀀텀스케이프, UMC, 쇼피파이

by 셜리 2021. 1. 7.
반응형

오랜만에 제 관심을 끄는 것들이 있어서, 이와 관련된 뉴스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Corporation)

폭스바겐과 빌게이츠가 투자해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으로, 테슬라에 위협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130달러를 육박하는 기염을 토하다가, 12월 말에 40달러 대로 폭락하는 등, 니콜라의 모습과 닮아보입니다. 전해액 배터리보다 빠른 충전과 유지력을 자랑한다고는 하지만, 실용화 가능성에는 아직까지 많은 투자자들이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고 합니다. 먼가 되게 그럴싸 해보여서 선뜻 손이 나가지 않는 기업이지만, 꾸준히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싶네요.

 

Bill Gates-Backed Battery Bet Plunges 40%

빌게이츠가 투자한 배터리 기업이 40% 폭락하다.

 

(2)There wasn't much in the way of news explaining the drop, (1)save for a post on Seeking Alpha from Brian Morin,  who identifies himself as the chief executive officer of apparent rival Soteria Battery Innovation Group. 

한개의 포스트를 (1)제외하고는 이 폭락을 (2)설명할만한 뉴스가 많지 않았다.

 

뉴스를 찾아보아도 그다지 긍정적인 말은 없지만, 어제 그제 이틀 반등을 시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UMC (United Microelectronics)

유나이티드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은 대만 기업으로 나스닥에도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사한 기업으로 DB하이텍이 있죠. 즉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은 비수기에 속하는데도 100% 공장이 풀가동 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DB파이텍의 주가도 미친듯이 올라갔습니다. UMC는 먼저 수직 상승하다가, 요즘 좀 주춤하고 있죠. 제가 관심을 갖는 이유는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반도체를 생산한다는 데 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선진국들이 2025년까지 대부분의 차를 전기차로 바꾼다는 목표로 움직인다고 했으니, 그 수요는 계속 증가하지 싶습니다. 그러니 어떤 회사가 유력할까 고민하게 되는거죠. 사실 이미 많이 올라서 늦게 올라타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8인치, 12인치 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인데, 요즘 8인치 팹리스가 특히 쇼티지가 난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자세한 설명은 저도 이해해보려고 노력 중인데, 쉽지는 않네요. 그럼에도 8인치, 12인치는 중요한 키워드로 보입니다. 8인치는 전력반도체와 연관이 깊어서 전기 자동차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도 올라갈 것이라는 논리인데, 왠지 전기차 산업이 발전해가면서 대체제가 생길 수도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조금 들긴 하네요.

 

국내에는 전력반도체 기술 수준은 높지 않다고 합니다.  관련 기업으로  KEC, 예스티, 예스파워테크닉스, 광전자, 아이에이 등이 있고,  모두 시총 5,000억 미만으로 규모가 작습니다. 그래도 KEC는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할 거라는 소식이 있었다고 하네요.

 

쇼피파이 (Shopify)

쇼피파이에 대해서는 요즘에 제가 실제로 사용해보려고 연구 중에 있어서 자주 다룰 것이라, 아래 기사 하나를 번역하는 것으로 마무리 합니다.

 

5 Top Tech Stocks to Buy for 2021 with Long-Term Potential

2021년 장기 투자 종목으로 선정한 5개의 기술주 (Zendesk, CrowdStrike, Shopify, The Trade Desk, Nvidia)

 

Shopify is an e-commerce powerhouse that surged in 2020 to double Amazon. The stock has already fallen around 10% since reaching records last week and it’s ready to thrive in a digital commerce age that’s just getting started.
쇼피파이는 이커머스 유력 기업으로, 2020년도에는 아마존에 2배 가량 급등했다.(주가가 더 높다는 뜻은 아니고, 상승폭을 말하는 듯) 주가는 이미 최고 기록에서 지난주에 10%가량 내려온 상태이며, 이제 막 시작된 디지탈 커머스 시대에서 번창할 준비가 된 기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