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칼 아이칸과의 경영권 분쟁에서 벗어나고 있는 옥시덴탈 페트롤리움(OXY)

by 셜리 2020. 3. 23.
반응형

오늘도 잠깐 영어 공부!

 

Occidental nears deal with activist Icahn on proxy battle: source

기업 사냥꾼 행동주의자 아이칸이 옥시덴탈 페트롤리움과의 경영권 분쟁에서 합의점을 도출해서 발표할 예정이라는 소식입니다. 여기서 proxy battle 직역하면 대리전이라고 하는데, 이걸 경영권 분쟁 의미로 쓰고 있는 듯합니다. Source 정보 제공자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The oil price collapse has left Occidental with about $40 billion in debt and dwindling means of covering operating expenses(운영비  충당 수단). This month it slashed its shareholder dividend(주주배당금) and unveiled a new round of spending cuts.

유가 급락으로 OXY 4백억 달러나 되는 부채가 생기고, 운영비 충당 수단들이 줄어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달에 주주 배당금을 대폭(86%)삭감하고 지출도 삭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이미 힘든데, 국제 유가까지 급락해서 여러모로 힘드네요.

 

OXY 셰일업체 아나다코를 비싸게 매입한 상황에서, 일련의 일들이 터지다보니, 엎친데 덮친 격으로 요즘 힘들다고 합니다. 올해의 사건들만 아니면 비싸게 매입한 아니었겠지만.  저도 올해 WTI 유가가 55에서 65달러 사이를 왔다 갔다 것으로 생각하고 50달러 정도면 매수할 만하다 해서 들어갔습니다.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옥시덴탈 주가도 예외없이 폭락해서 완전 물려있습니다. 허허~

 

하지만 제가 오늘 발견한 뉴스를 토대로, 실낱 같은 희망을 보았는데요, 제가 보고 싶은 대로 수도요. 그동안 아이칸과 경영권 분쟁이 있었다니, 주식 매수한 이로써 이를 몰랐음에 잠시 반성하게 되네요.

 

어째건간에 마무리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서 좋은 뉴스라 본다는 아니구요, 기업사냥꾼이라고 불리는 독한 아이칸이 악재 속에도 전체 주식의 10% 수준까지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매수를 했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해서 였지만, ….적어도 당장 망하지는 않겠구나, 이런 .

 

여전히 적대적 인수합병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하는데, 이게 주식하는 초보자 입장에서 어떤 상황이 펼쳐지는 일이 될지, 솔직이 가늠이 안되네요. (그래서 제가 늦게나마 이렇게 주식 공부 )

 

by OXY site

작년에 워렌버핏이 아나다코 매입시 비용까지 대주며 투자를 했다고 하는데, 아직 보유하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분은 장기 투자자이니, 아직 가지고 있겠죠?

 

사실 옥시덴탈 페트롤리움은 배당주로서 매력이 높은 주식(배당률 5~6%)이었습니다. 이번 국제 유가 폭락으로 배당을 86% 삭감했다 하네요. 현재 매입가 기준으로 저의 마이너스 수익률은 처참합니다. 피를 철철 흘리고 있죠. ㅠㅠ

 

심지어 지나고 보니, 제가 WIT 유가에 투자를 많이 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제가원자재를 좀 좋아하긴 합니다. 신한레버리지WTI원유선물ETN, 삼성레버리지WTI원유선물ETN 이런 류의 ETN 매입도 했거든요. 당시 제 생각에는 50달러 아래에서 매입해서 60~70달러에서 팔기를 반복하면 좋겠다는 순진한 생각이었던 것같습니다. 아흑

 

주식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 유가가 저점에 다다른 것같다 하니, 물타기 매수 타이밍을 기다리며 존버하게 될 것같네요. 앞으로는 좀더 철저한 분석과 타이밍을 찾아가도록 노력해서 이런 일을 자주 겪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기업 소개>

1920년에 설립한 회사로 원래는 화학제품을 처리하는 기업으로 시작하여 1960대부터는 리비아 석유 채굴권 취득, 북해 유전 개발 등을 진행하여 거대 석유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사업부문 : 석유 가스(Oil and Gas), 화학HChemical), 미드스트림(Marketing and Midstream)

 

by investing.com

 

 

P.S.  백만자들이 요즘 사들이는 주식

1.    워런버핏 : 델타항공

2.    마크 큐반(NBA 댈러스 매버릭 구단주) : 라이브네이션, 트위터

3.    아이칸 : 허츠 글로벌, 뉴웰 브랜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