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파악
내 이야기를 들어줄 대상이 누군가를 먼저 파악해야 좋은 발표를, 적절한 설득이 가능해집니다. 대상이 발표자의 사업 분야에 얼마나 알고 있는지, 어떤 것을 들을 때 흥미를 느낄 지 등을 미리 생각해두는 게 중요합니다.
IR피칭의 목적
또한 발표의 목적은 무엇인가도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VC로부터 투자를 받기 위하여? 사업 아이템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협업할 기업, 기술을 찾고자? 지원 사업에 지원, 최종 발표 준비를 위하여? 6개월, 1년 등 액셀러레이팅받은 성과 공유 무대를 위하여? 등 다양한 목적과 상황이 있을 겁니다.
IR피칭에서 핵심
무엇을 말할까(Contencts), 어떻게 말할까(Delivery)
이 두가지입니다. 추상적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무언가로 보여주며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도록 스토리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가치와 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되, 기승전결이나 현재/과거/미래, 결론/본론/결론 등의 방식으로 전달력 있는 구성을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문제를 제시 후에, 어떻게 해결하면 좋아질 것이다라는 연결성있는 스토리를 구조화한 후, 그러므로 이런 솔루션을 우리는 제공한다는 방식으로 풀어갈 수 있습니다.
발표 노하우
- 슬라이드/청중 비중 : 가급적 슬라이드를 안보고 청중에게 시선을 돌려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율로는 슬라이드 20, 청중 80정도면 적당합니다.
- 동선 변화 : 되도록이면 앞뒤로 하되,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때나 규모가 큰 홀에서는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 마무리 액션 : 슬로건 등의 멘트나 짧은 동작으로 주의를 집중시키며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넘버링 : 자료 지시가 쉬워집니다.(3번 이내)
- 수사적 질문의 효과 : 자문자답형(시간관리 위해서) 혹은 청중의 반응을 묻는 간단한 질문 정도는 괜찮습니다.
- 메세지 반복의 효과 : One message 강조는 기억에 남을 수 있게 합니다. 아이템 이름도 반복해서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교의 효과 : 예를 들어, 기존의 8단계에 비해서 2단계면 충분합니다와 같이 비교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예시의 효과 : 사람의 관심을 끄는 방법입니다.
- 인용의 효과 : 가급적 최근 사례가 지난 사례보다는 공감을 얻기에 더 효과적입니다.
김민주 대표님의 IR피칭 강의는 그동안 생각지 않게 놓치고 있던 부분들을 디테일하게 잡아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제로 기업가들에게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발표는 피할 수 없는 주요 업무인 만큼, IR피칭의 이러한 요소들을 꾸준한 연습으로 체화하는 게 중요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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