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크리에이터 사업이란?
지역 내의 문화, 식품, 공간, 예술, 관광 등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로컬 크리에이터는 해당 사업을 영위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의 내용과 특징
1. 종류
- 지역 가치 : 지역의 문화나 고유 특성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
- 로컬 푸드 : IT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팜이나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아이템
- 지역기반 제조 : 지역의 소재를 활용하거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제조업
- 관광 및 문화체험 : 지역 특성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AR/VR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도 포함됨.
- 거점 브랜드 : 지역성과 희소성을 기반으로 하여 가치를 재창출하는 브랜드
- 자연친화 활동 : 지역별로 다른 자연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아웃도어 활동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
2. 특징
- 지역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획일적인 도시 문화에 차별화를 줄 수 있다.
- 지역의 특색이 드러난 공간을 형성하고 브랜드를 만들어낸다.
•로컬크리에이터 스타트업의 사례
- 강원도 양양군의 서퍼 명소 : 이 아이템은 청년 창업으로 로컬 크리에이터 사업의 성공모델로 꼽힙니다.
- 거제 칠천도의 옥계마을의 빈집을 활용한 민박집 사업 : 주민 일자리 제공 및 청년 유입 효과를 보고 있으며, 갯벌 체엄과 마을 꾸미기, 카페 등을 추가하여 섬 전체를 리조트화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 함안 지역 농민과 청년 농부들이 함께 꾸린 협동조합 : 각종 체험 행사, 가공식품 개발부터 온라인 판매까지 다양한 활동 중입니다.
- 강릉 파도살롱 : 강릉 지역 로컬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일하기 좋은 공간을 마련하여 네트워크와 협업의 장을 열어주는 창업기업입니다.
- 승학식품 : 경남지역의 곡물로 제작한 선식과 다양한 토종 식품 판매
- 호우디자인 : 포천가구단지를 활용하여 1인 가구를 타겟으로 반려동물 원목 가구 제조하는 브랜드
- 캐스트유 : 스마트 방송 시스템 기업으로 충청도의 문화재와 기술ICT테크의 융복합을 통해 도심곳곳에서 지역문화 유산 영상과 소리를 접할 수 있는 SW서비스 제공
•로컬크리에이터사업이 새로운 스타트업의 한 방향으로 나온 이유는?
- 수도권(면적 11.8%, 인구비율 약 50%)과 비수도권의 인구 불균형 문제 해소
- 한국의 후진국형 도시 구조의 개선 필요
- 지방의 경우 빈집 증가와 고령화 문제는 오래된 문제로, 활용되지 못하는 자원의 활용과 지역 중심 생태계 구축
- 수도권 지역의 다양한 문제의 자생적 해결을 위한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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