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전자 가위 관련 ETF와 기업들 정리 : ARKG

by 셜리 2020. 4. 12.
반응형

오늘은 다른 주식보다 공부하는 데 많이 힘들었습니다. 어려운 말들이 많아서 참 속도가 나지 않았달까요?

그래도 다행인 건, 제가 매수한 기업들이 비교적 괜찮은 기업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런 바이오테크 기업들은 대체로 수익은 적자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죠.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기는 했지만, 차트상으로 기술적인 어느 시점에서 매도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빌 게이츠가 향후 중요한 바이오테크 기술로 "유전자 가위"를 거론해서, 공부 삼아 조금 매수해서 보유 중인데, 늘 반성하지만 "선 지름 후 공부"하는 버릇을 버리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

 

 

<잠깐 영어>

Better Buy: Editas Medicine vs Sangamo Therapeutics

애다터수 메디신과 상가모 테라퓨틱스 중에 어느 게 매수하기 더 좋을까

 

Gene editing as a sector has taken a backseat in terms of publicity and excitement now that the COVID-19 pandemic is on people's minds.

유전자 가위 섹터가 코비드19 팬데믹이 사람들 마음 속을 차지하는 탓에 관심에서 물러나 있다.

 

However, its potential impact remains as significant as ever.

그러나 이 기술의 잠재적 영향력은 여전히 대단하다.

 

 

유전자 가위(gene scissor)란?

생명체가 보유한 DNA 절단 기능을 가진 도구를 표현한 용어. DNA 특정 부위를 인식하고 2중 가닥으로 이루어진 DNA를 절단하는 분자생물학적 도구를 일컽는 말이다. 핵산분해 효소도 DNA 절단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유전자 가위는 특정한 부위를 인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특정 DNA 부위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유전체 교정 도구에는 징크핑거뉴클라아제, 탈렌. 크리스퍼 카스 등이 있다. 이중에서 크리스터 카스는 가장 마지막 버전으로 제3세대 프로그램가능한 뉴클레아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CRISPR Terapeutics' image in its website

 

 

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G)

유전자 치료와 관련된 기업들도 구성한 ETF로 보수율은 0.75로 다소 높습니다. 제가 처음에는 이 부분을 잘 보지 않았는데, 장기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특히 신경써서 봐야 하는 부분이 보수율입니다. 0.75는 중간 정도 높음이라고 보면 될 것같습니다. 1이 넘는 보수율을 가진 ETF나 ETN도 있으니, 잘 체크하세요.

 

3월에 크게 급락한 이후로 현재 2/3 수준까지 잘 올라온 것으로 보입니다. 

인베스팅닷컴 자료

 

미국, 프랑스, 이스라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고, 바이오테크놀로지와 메디칼 장비가 주요 구성 섹터입니다.

보유종목과 비율은 시기별로 꾸준히 변하네요. 2월에는 invitae가 가장 높았으나, 최근은 Illumina로 바꼈습니다. 요즘 비교적 주목을 받는 건 에비타스인 것으로 보이지만, 실적상으로는 크리스퍼가 근래들어 급격히 올라온 게 이유일까요?

 

 

관련 기업 정리

에디타스 메디신이 유전자 편집 섹터에서 최근에 좀 더 주목받고 있는데요 실명환자 치료를 위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어서 입니다. 과거와 달리 환자의 눈에 직접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주사한다고 합니다. 이동우 개그맨에게도 희망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에디타스 메디신은 5년 전쯤 빌 게이츠와 구글이 전격적으로 투자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크리스퍼 테라퓨틱스는 영국의 베르텍스 파마슈티컬과 함께 혈액 유전병 치료 연구에서 진전이 있었는데요, 조만간 베르텍스에서 크리스퍼 테라퓨틱스를 인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렇게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의 임상 시험 결과가 잇따라 나오면서 시장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4조2000억원 규모인 유전자 교정 시장은 2023년 8조3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시장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의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되면 향후 유전자 가위를 인체에 직접 투입해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다양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유전자 가위를 직접 체내에 투입하는 것은 우주선을 타고 우주를 비행하는 것같다"

 

라고 표도르 우르노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는 기대효과보다 기술적인 난관과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고 합니다. 

 

 

<해외 기업들>

  • 크리스퍼 세러퓨틱스 (CHRISPR Therapeutics) : 혈액병 치료 연구
  • 인텔리아 세러퓨틱스 (Intellia Therapeutics) : 크리스퍼 세러퓨틱스 경쟁사
  • 에디타스 메디신(Editas Medicine) :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를 처음 개발한 매사추세츠공대(MIT)와 하버드대 브로드연구소가 2013년 세운 회사
  • Invitae :  유전자를 분석하여 질병치료에 이용하는 헬스케어 기업
  • Illumina : 유전자 장비 기업으로 대장주급 기업으로 보임.
  • 베르텍스 파마슈티컬 : 유전자 교정 섹터에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 상가모 테라퓨틱스 (Sangamo Therapeutics) : 수익은 에디타스보다 좋은 전망을 보이고 있으나, 투자자들은 에디타스에 가치를 더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임. 실제 주가도 크게 차이가 있음. 상가모는 6,7달러 수준

<국내기업들>

  • 툴젠 :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 기술을 보유
  • 제넥신 : 툴젠과  차세대 CAR-T 면역항암제를 공동 개발하기로 하는 등의 협력관계가 있음.
  • 지플러스생명과학 : 유전자 가위 개량 관련 기술 특허를 취득

유전자를 분석하여 질병치료에 이용하는 Healt

반응형

댓글